변질된 천주교 시리즈 1,

 

● 교회를 통한 구원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일치 운동에 관한 교령은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구원의 보편적 보조 수단인 그리스도의 카톨릭 교회를 통해서만 구원 방법의 모든 충족에 도달할 수 있다…(일치교령 3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16 #816]
 

"아무리 중대한 잘못이라고 해도 거룩한 교회가 사해줄 수 없는 잘못은 없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72 #982]
 

"주교와 사제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해주는 교회는…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530-531 #1448]
 

"… 교회에 결합되어 있을지라도 사랑에 항구하지 못하여 교회의 품안에 '몸'으로만 머물러 있고 '마음'으로는 머물러 있지 않는 사람은 구원될 수 없다.(교회헌장 14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25 #837]
 


● 성사를 통한 구원
 

"교회는 신약의 성사들이 신자들의 구원을 위해 필요하다고 말한다. (트리엔트공의회 DS 1604]"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26 #1129]
 

"…교회에는 일곱 가지 성사가 있다. 즉, 세례성사(Baptism), 견진성사(Confirm!!!!ation or Chrismation), 성체성사(Eucharist), 고해성사(Penance), 병자성사(Anointing of the Sick), 신품성사(Holy Orders), 혼인성사(Matrimony)가 있다. (DS 860; 1310: 1601)…"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21 #1113]
 

- 세례성사(Baptism)
 

"세례는 죄의 용서를 위한 첫째가는 가장 중요한 성사이다. 세례는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께 우리를 결합시키고 우리에게 성령을 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985]
 

"… 우리는 세례를 통해서 죄에서 해방되어 하느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며,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어 교회와 한 몸을 이루어 그 사명에 참여하게 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55 #1213]
 

"세례를 통해서 모든 죄, 즉 원죄, 본죄와 죄로 인한 모든 벌까지도 사해진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69 #1263]
 

"… 세례 때에 믿음으로 의화된 그들은 그리스도 몸에 결합되었으므로…"(일치교령 3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17 #818]
 

"… 교회는 영원한 행복에 들기 위한 확실한 보증으로 세례 이외의 다른 방도를 가지고 있지 않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68 #1257]
 

"어린아이들도 원죄로 타락하고 더러워진 인간의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어둠의 세력에서 해방되어, 하느님의 자녀들이 누리는 자유의 영역으로 옮겨가기 위해 세례로 새로 나야 하며, 모든 사람이 그곳으로 부름을 받는다. 구원의 은총이 완전히 무상으로 주어진다는 것은 특히 어린이 세례에서 드러난다. 그러므로 출생 후 가까운 시일에 아이에게 세례를 베풀지 않는다면 교회와 부모는 그 아이가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무한한 은총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65-466 #1250]
 

- 견진성사(Confirm!!!!ation)
 

"… 세례성사를 통해 새로운 생명으로 태어난 신자들은 과연 견진성사로 굳건하게 되며…"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55 #1212]
 

"견진성사는 세례성사의 은총을 완성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85-486 #1316]
 

"견진성사로 신자들(세례 받은 자들)은 더욱 완전히 교회에 결합되며…"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75 #1285]
 

"죽을 위험에 있는 신자들에게는 아무 사제라도 견진을 주어야 한다.(교회법 제883조 3항) 왜냐하면 교회는 그 자녀들 중의 누구라도, 아주 어린아이까지도, 성령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충만한 선물로 완전해지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p2편 p.485 #1314]
 

"세례성사와 마찬가지로 견진성사도 그리스도인의 영혼에 영적인 표지, 즉 지워지지 않는 인호를 새겨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86 #1317]
 

- 성체성사(Eucharist) / 미사 / 성찬례 / 미사 성제 / 하늘의 양식 / 불사 약
 

"성찬례는 '그리스도교 생활 전체의 원천이며 정점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324]
 

"요컨대, 성체성사는 우리 신앙의 요약이고 집약이다. '우리의 사고 방식은 성체성사와 일치하며, 성체성사는 우리의 사고 방식을 확인해 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327]
 

"그리스도께서 바치신 희생 제사와 성찬례 즉 미사라는 희생 제사는 유일하고 동일한 제사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02 #1367]
 

"성찬례를 거행할 때 … 우리 파스카이신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신 십자가의 제사가 제단에서 거행될 때마다 우리의 구원사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01 #1364]
 

"그러므로 성체성사는 우리를 그리스도와 결합시키는 동시에, 우리가 전에 지은 죄를 정화하고 앞으로 죄를 짓지 않도록 우리를 지켜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13 #1393]
 

"성체성사는 우리 안에서 불러일으키는 그 사랑으로 우리를 미래의 죽을 죄(死罪)에서 보호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14 #1395]
 

"성찬례의 제사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죽었지만 아직 완전히 정화되지는 못한 죽은 신자들을 위해서, 그들이 그리스도의 빛과 평화를 얻을 수 있도록 바치는 것이기도 하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04 #1371]
 

"… 성찬례는 그리스도인의 죽음이 지닌 파스카적 의미의 핵심이 된다. 이때 교회는 죽은 이와 이루는 효과적인 통공을 표현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608 #1689]
 

"친교(영성체), 우리는 이 성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일치하며, 그분은 우리를 당신의 몸과 피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하나의 몸을 이루게 하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거룩한 것[ta hagia, sancta : 사도신경에서 말하는 '성인의 통공'이 지닌 첫 번째 뜻은 이 거룩한 것의 공유(공유)이다], 천사들의 양식, 하늘의 양식, 불사 약, 노자(路資)…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 화체설
 

"성찬례 거행의 중심인 빵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령청원기도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변화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90 #1333]
 

"빵과 포도주는 축성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되는 실체 변화가 이루어진다. 축성된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는 살아 계시고 영광스럽게 되신 그리스도께서 친히 참으로, 실재적으로 그리고 실체적으로 현존하신다. 곧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그분의 영혼과 천주성과 함께 현존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413]
 

"트리엔트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카톨릭 신앙을 요약하여 선포한다… 빵과 포도주의 축성으로서 빵의 실체 전체가 우리 주 그리스도의 몸의 실체로, 포도주의 실체 전체가 그리스도의 피의 실체로 변화한다. 카톨릭교회는 이러한 변화를 적절하고도 정확하게 실체변화라고 불러왔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06-507 #1376]
 

"성체의 형상 안에 그리스도께서 현존하시는 방식은 독특한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성체성사를 모든 성사 위에 들어 높이시고 '영성생활의 완성과 모든 성사가 지향하는 목적으로' 삼으신다. 지극히 거룩한 성체성사 안에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혼과 천주성과 하나 된 몸과 피가, 따라서 온전한 그리스도께서 참으로, 실재적으로, 그리고 실체적으로 담겨 계신다 … 분명코, 하느님이시며 인간이신 그리스도께서 전적으로 또 완전하게 현존하신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374]
 

"그리스도께서는 성체가 축성되는 순간부터 시작해서 성체의 형상이 존속하는 동안 계속 그 안에 현존하신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3편 p.507 #1377]
 

"주님의 기도와 빵을 나눈 뒤의 영성체에서 신자들은 '하늘의 빵'과 '구원의 잔',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해'(요한 6,51) 내어 주신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받아 모신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355]
 

- 고해성사(Penance)
 

"교회의 계명에 따라 '모든 신자는 사리를 분별할 나이에 이른 후에는 매년 적어도 한 번 자기의 대죄를 성실히 고백할 의무가 있다." (교회법 제989조; DS 1683; 1708조)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3 #1457]
 

"하느님과 교회와 화해하고자 하는 사람은 진지하게 양심을 성찰해서 기억해낸 아직 고백하지 않는 모든 대죄를 사제에게 고백해야 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44 #1493]
 

"사제에게 하는 고백은 고해성사의 한 핵심 부분이다. 참회자들이 고백할 때에는 진지하게 성찰한 후에 알아낸 모든 죽을 죄들을 열거해야 한다. 그 죄들이 매우 은밀한 것이고 십계명의 마지막 두 계명만을 범한 것일지라도 그러하다 … 때로 이 죄들은 영혼에 더욱 심한 상처를 입히며, 공공연하게 지은 죄들보다 더 위험하기 때문이다."[카톨릭교회 교리서 #1456]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잘못(소죄)도 고백하도록 교회는 크게 장려한다… 이 성사를 통해서 자비로운 성부의 은총을 더욱 자주 받으면 성부와 같이 자비로워지는 힘을 얻는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458]
 

"… 베드로에게 맡겨진 매고 푸는 권한은 그 단장과 결합된 사도단에도 수여된 것이 확실하다."[카톨릭교회 교리서 #1444]
 

"교회의 권위자에게 사죄권을 받은 신부들만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할 수 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44 #1495]
 

"… 교부들은 이 성사를 '은총을 잃은 난파 후 [구원의] 두 번째 구명대'라고 소개한다. (테르툴리아누스의 참회론 4,2 : 트리엔트공의회: DS 1542)"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0 #1446]
 

"이 성사는 우리를 교회와 화해시켜 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1469]
 

"고해사제는 고해하는 사람에게 보속을 줄 때, 그 사람의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그의 영적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보속은 가능한 한 지은 죄의 경중과 특성에 맞아야 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4 #1460]
 

"고해성사(고백성사)가 신의 명령에 의해 제정되었음을 인정하지 않거나, 그것이 구원에 필수요소임을 부인하는 자, 혹은 카톨릭 교회의 태동으로부터 준수되어왔고 지금도 여전히 준수되고 있는 관행, 즉 오로지 사제에게만 죄를 은밀히 고백해야 한다는 관행이 그리스도의 규정과 명령에 이질적인 것이라고 반박하며, 그 관행이 인간의 발명품이라고 말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트리엔트공의회 sess, XIV, can,vi)
 

- 병자성사(Anointing of the sick) / 노자성사
 

"… 병자의 도유(anointing)는 세례로 시작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우리 간의 일치를 완성시킨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54 #1523]
 

"… 중한 수술을 받기 전에 병자성사를 받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급격히 노쇠해지는 노인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카톨릭교회교리서 제2편 p.551 #1515]
 

"병자성사가 병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과 중대한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모두를 위한 것이라면, 이는 특히 생명이 떠나려는 순간에 처한 이들에게 베풀어져야 하는 것이다. (트리엔트공의회: DS 1698)
"… 그리스도의 파스카(Passover) 성사로서 성체는 언제나 지상 순례길의 마지막 성사, 영원한 생명으로 '건너가기'(passing over) 위한 '노자'(路資, viaticum) 성사가 되어야 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52 #1517]
 

"교회는 임종을 앞둔 사람들에게 병자의 도유(기름바름) 외에도 노자로 성체를 준다. 아버지께로 건너갈 때에 모시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는 특별한 의미와 중요성을 지닌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누릴 것이며 내가 마지막 날에 그를 다시 살릴 것이다.'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과 같이, 이 성체는 영원한 생명의 씨앗이며 부활의 힘이다." [카톨릭교회교리서 제2편 p.554-555 #1524]
 

- 신품성사
 

"… 실제로 주교와 사제들은 신품성사에 의해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모든 죄를 용서할 권한을 가지게 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5 #1461]
 


● 선행을 통한 구원
 

"은혜를 덧입고 영생을 얻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들은 의인의 여러 선행과 금식, 자선, 고행 등이다." (트리엔트공의회 sess.vi)
 

"만일 의인이, 예수의 공덕과 그의 자비를 통해 신성한 명령들을 끝까지 잘 준수하였다 할지라도, 하느님 안에서 행한 자신의 선행을 연유로, 그가 자신의 영생을 보장받을 것을 기대하거나 바래서는 않된다고 말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저주를 받을지어다." (트리엔트공의회)
 

"… 용서는 죄를 없애주지만 죄의 결과로 생긴 모든 폐해를 고쳐주지는 못한다. (트리엔트공의회 : DS 1712)
 

"죄에서 다시 일어선 사람은 완전한 영적 건강을 회복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 죄를 갚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더 실행하여야 한다. 적절한 방법으로 죄를 '보상'하거나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갚음을 '보속'(penance)이라고 부른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 2편 p.534 #1459]
 

"고해사제는 고해하는 사람에게 보속을 줄 때, 그 사람의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그의 영적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보속은 가능한 한 지은 죄의 경중과 특성에 맞아야 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4 #1460]
 

"… 보속은 기도 수도 있고, 헌금, 자선행위, 이웃을 위한 봉사, 자발적인 절제, 희생이 될 수도 있으며, 특히 우리가 져야 할 십자가를 인내로 받아들이는 일일 수도 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5 #1460]
 

"만일 구원받는 믿음은, 그리스도 때문에 죄를 용서하는 하느님의 자비를 믿는 것뿐이라거나, 이 확신에 의해서만 우리가 구원받는다고 말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저주를 받을 지어다. (트리엔트공의회 sess. VI, can. xii)
 


● 교황 숭배 / 교황 무오설
 

"교황에게는 오류가 있을 수 없다. 신앙과 도덕의 문제를 규정함에 있어 그는 절대무오하다… 교황의 절대무오성(infallible)에 대한 교리는 바티칸공의회에서 성교회에 의해 정의되었으므로, 감히 교황의 절대무오성을 부인하는 자가 있다면, 그가 바로 이단이다. "(교황 피우스 10세, 요령집, 25쪽)
 

"… 로마 교황이 모든 그리스도 신자들의 최고 목자와 스승으로서 형제들의 신앙을 견고케 하기 위하여 신앙과 도덕에 관한 교리를 정의하여 선포할 때에, 교황은 직무상의 무류성을 향유한다… 이러한 무류성은 하느님 계시 유산의 범위와 동등하게 광범위하게 미친다. (교회헌장 25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44-345 #891]
 

"사목자들이 행사하는 교도권의 무류성은, 윤리를 포함해서 구원을 위한 신앙 진리들을 보존하고 설명하며 지켜 나가기에 필요한 교리 조항에까지 미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3편 p.712 #2051]
 

"… 사실 '로마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요 전 교회의 목자로서 교회에 대하여 직책상으로 완전한 최상 전권을 가지며 언제나 자유로이 이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교회헌장 22항, 주교교령 2;9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42 #882]
 

"하느님의 말씀을 권위 있게 해석하는 책무는 오직 교회의 교도권, 즉 교황과 그와 일치하는 주교들에게만 주어졌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46 #100]
 

"(카톨릭교회는) 그리스도의 유일한 교회로서 우리 구세주께서 부활하신 후에 베드로에게 맡겨 사목하게 하셨고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위임하여 전파하고 다스리게 하신 (…)교회이다. 이 세상에 설립되고 조직된 사회 단체로서 이 교회는 베드로의 후계자와 그와 일치하는 주교들이 다스리고 있는 카톨릭 교회 안에 존재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16 #816]
 


● 마리아 숭배
 

"성모님을 통하여 예수님께로!"(To Jesus Through Mary) "예수님 때문에 성모님에게로!"(To Mary for Jesus)"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께로 나아가는 가장 쉽고 가깝고 가장 안전한 길입니다." - 몽포르의 성 루도비꼬
 

"복된 동정 마리아에 대한 교회의 신심은 그리스도교 예배의 본질적 요소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971]
 

- 무염시태 (삼위일체 하나님 중 예수님 모방)
 

"… '은총이 가득한' 그이(마리아)는 '구속의 가장 빼어난 열매'(전례헌장 103항)이다. 그이는 잉태되는 순간부터, 원죄에서 완전하게 보호되고, 일생 동안 본죄에 물들지 않았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90 #508](#722 참조)
 

"… 티 없이 깨끗하며 조금도 원죄에 물들지 않았던 동정녀는 …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6 #966]
 

"역사 안에서 교회는, 하느님의 '은총을 입은' 마리아가 잉태되는 순간부터 구속된 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84 #491]
 

- 평생 무득죄 (삼위일체 하나님 중 예수님 모방)
 

"… 마리아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일생 동안 어떠한 죄도 범하지 않았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85 #493]
 

"… 마리아는 전혀 죄에 물들지 않고 온전한 마음으로 하느님의 구원 의지를 받아들였으며…"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85 #494]
 

- 평생 동정녀 (삼위일체 하나님 중 예수님 모방)
 

"… 교회 전례는 마리아를 '평생 동정녀(Aeiparthenos)'로 찬미한다… (교회헌장 52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88 #499]
 

"마리아는 '동정으로 당신의 아드님을 잉태하고, 동정으로 그분을 낳고, 동정으로 그분을 길렀으며, 동정으로 당신의 젖을 먹였고, 항상 동정이었다. (성 아우구스띠노 설교집 186,1.)"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91 #510]
 

- 몽소승천 (삼위일체 하나님 중 예수님 모방)
 

"동정녀 마리아의 몸은 천상영광으로 승천하셨도다." (교황교령 1950.11.1)
 

"지극히 거룩한 동정 마리아는 지상 생활을 마치고 영혼과 육신이 천상 영광으로 들어올려졌으며, 그 곳에서 이미 당신 아드님 부활의 영광에 참여하며, 아드님 신비체의 모든 지체들의 부활을 선취하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974]
 

-천지의 모후 / 하늘의 여왕
 

"마침내 티없이 깨끗하며 조금도 원죄에 물들지 않았던 동정녀는 지상 생활을 마친 후에, 영혼과 육신이 천상 영광에로 부르심을 받아, 주님께로부터 천지의 모후(Queen over all things)로 추대받았다… "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6 #966]
 

"… (마리아는) 하늘에 올림을 받은 후에도 이 구원의 역할을 그치지 않고 계속하여 여러 가지 전구로써 영원한 구원을 위한 은혜를 우리에게 얻어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7 #969] (참고 : '전구' - 'intercession' 중보기도를 한다는 의미)
 

- 거룩한 자 / 성덕의 근원 (삼위일체 하나님 모두를 모방)
 

"… 그리스도인은 교회에서 성덕(holiness)의 모범을 배우며,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녀 마리아 안에서 성덕의 본보기와 근원을 알아보고…"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706 #2030]
 

-구원자 / 구세주 (삼위일체 하나님 중 아버지 하나님과 예수님 모방)
 

"우리의 구원은 마리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마리아에 의해 보호받는 자가 구원을 받게 될 것이며, 보호받지 못하는 자가 구원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마리아의 영광, 169, 170쪽)
 

"마리아는 순명과 믿음과 희망과 불타는 사랑으로써 영혼들의 초자연적인 생명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구세주의 구세 사업에 비길 데 없는 협력을 해드렸다. 이 때문에 은총의 세계에서 우리의 어머니가 되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7 #968]
 

"성 이레네오의 말씀대로 동정녀 마리아는 순명(순종)함으로써 자신과 인류 전체를 위한 구원의 원인이 되신 것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185 #494]
 

- 중재자 (삼위일체 하나님 중 예수님과 성령님 모방)
 

"… 그 때문에 교회에서는 복된 동정녀를 변호자, 보조자, 협조자, 중재자라는 명칭으로 부른다. (교회헌장 62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7-368 #969]
 

"우리는 마리아께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를 청함으로써, 우리가 불쌍한 죄인임을 깨달으며 또한 지극히 거룩하신 분, '자비의 어머니'께 호소한다… 마리아는 우리가 죽을 때도 함께 계셔주실 것이며, 우리가 저 세상으로 건너가는 시간에 우리의 어머니로서 우리를 맞아들여, 천국에 계신 당신의 아드님 예수께 우리를 인도해 주시기를 비는 것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4편 p.912-913 #2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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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도의 응답자 (삼위일체 하나님 중 아버지 하나님 모방)
 

"… 신자들은 온갖 위험과 아쉬움 중에 그의 보호와 도움을 청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8 #971]
 

- 하나님의 어머니 / 창조주의 어머니
 

"… 사실 복된 동정녀는 오랜 옛적부터 '천주의 모친'(Mother of God)이란 칭호로 공경받고…"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8 #971]
 

"마리아는,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영원한 아들, 바로 하느님이신 그 아들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참으로 '하느님의 어머니'이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509]
 

"… 천주의 지극히 거룩하신 모친이신 동정 마리아의 성화상이나…"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38 #1161]
 

- 교회의 어머니 / 새 하와
 

"우리는 새 하와이시고 교회의 어머니이신 지극히 거룩하신 천주의 마리아에게서 천상에서도 그리스도의 지체들에게 어머니로서 당신의 역할을 계속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9753]
 


● 성인/성자(saints) 숭배
 

"교회는 어떤 신자들을 시성(諡聖, canonize)함으로써… 그 신자들을 다른 신자들에게 모범과 전구자(intercessors)로 세워줌으로써 그들의 희망을 북돋아준다. (교회헌장 40:48-51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22 #828]
 

"우리보다 앞서 하늘나라에 간 증인들, 특별히 교회가 '성인'으로 인정하는 이들은 그들의 모범적인 삶과, 전해 오는 그들의 글 그리고 그들의 기도를 통해서 오늘도 살아있는 기도의 전통에 참여하고 있다 그들은 하느님을 뵙고, 하느님을 찬양하며, 지상에 남아있는 이들을 끊임없이 돌보아 준다. 그들은 주님의 '기쁨'에 동참함으로써, '많은 일들을' 맡게 되었다. 그들의 전구(intercession)는 하느님 계획을 성취하기 위한 그들의 봉사 중 가장 고귀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와 온 세상을 위해 간구해 주도록 그들에게 기도할 수 있으며 또 해야 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4편 p.914-915 #2683]
 

"지상 여정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일치가 우리를 그리스도와 결합시켜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인들과의 일치(our communion with the saints)가 우리를 그리스도와 결합시켜 주는 것이니…"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3 #957]
 

참고 : '성인들과의 일치'(communion with the saints) -> 개신교 사도신경의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communion of saints)이라는 표현과 동일한 내용으로 '성인들의 통공'이라고도 함. 통공(통공)이란 '기도나 선행의 대가가 당사자에게만이 아니라 교회 공동체에 속한 다른 이들(이 세상에 있는 신자들과 연옥에 있는 신자들 포함)에게도 줄 수 있어 다른 이를 위해 서로 기도할 수 있고 성인에게 자기를 위해 하느님께 기도해 달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말함.
 


● 성상 숭배 / 성물 숭배
 

"성당과 집에 있는 성화상은 그리스도의 신비 안에서 우리의 신앙을 일깨우고 기르기 위한 것이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원사업에 관한 성화상을 우리가 소중히 하는 것은 바로 그리스도를 흠숭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느님의 거룩하신 어머니와 천사와 성인들의 성화상을 소중히 하면서 그분들을 공경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48 #1192]
 

"… 하느님의 영감을 받은 우리 교부들의 가르침과 카톨릭교회의 전승에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실하고도 명확하게 결정한다. 그림으로 그려졌거나, 모자이크로 만들어졌거나 또는 다른 적절한 재료로 만들어진 유서 깊고 거룩한 그림들과, 귀중하고 생명을 다시 주는 십자가상은 하느님의 성당과 제기들과 제의, 벽과 화판에, 그리고 집안과 거리에 모셔야 한다. 그리고 하느님이시며 구세주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이나, 천주의 지극히 거룩하신 모친이신 동정 마리아의 성화상이나 거룩한 천사들과 모든 성인들의 성화상도 마찬가지이다. (제2차 니케아공의회)"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438 #1161]
 

수세기에 걸쳐 교황들이 인정한 유품들의 예 :
 

십자가에 박힌 못, 그리스도의 입에 댄 해융, 예수님을 조롱하던 로마 군병들이 예수님의 어깨에 걸쳤던 자색 긴 옷, 가시 면류관,최후의 만찬 때 쓰던 잔, 동정녀 마리아의 머리카락(어떤 것은 갈색, 어떤 것은 곱슬머리, 어떤 것은 빨간 색, 그리고 어떤 것은 검정색임) , 마리아의 스커트, 마리아의 결혼반지, 마리아의 신발, 아기 예수의 강보, 요셉의 목수 도구들, 유다의 빈 돈주머니, 30개의 은전 가운데 하나, 빌라도의 세숫대야, 예수님이 입성할 때 탔던 나귀의 뼈…
 


● 사제와 평신도의 분리 / 성직계급체제
 

"하느님의 말씀을 권위 있게 해석하는 책무는 오직 교회의 교도권, 즉 교황과 그와 일치하는 주교들에게만 주어졌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46 #100]
 

"사목자들이 행사하는 교도권의 무류성은, 윤리를 포함해서, 구원을 위한 신앙 진리들을 보존하고 설명하며 지켜 나가기에 필요한 교리 조항에까지 미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3편 p.712 #2051]
 

"사제(Priest)를 멸시하는 자는, 곧 하느님을 멸시하는 자며, 사제에게 복종하는 자는, 곧 하느님께 복종하는 자다. 사제들은 하느님처럼 죄를 사면하며, 사제가 제단에서 그분의 몸이라고 부르는 것은 스스로와 회중에 의해 하나님처럼 숭배 받는다… 그들의 위대한 직분과 비교될만한 것이 무엇이랴. 이와 같이 하느님의 불멸하시는 능력과 권위를 우리 가운데 행사하는 그들을 우리가 천사들로, 더 나아가서는 하느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정당한 표현이다." (트리엔트공의회 )
 

- 독신생활
 

"종신부제들(permanent deacons)을 제외하고, 라틴교회의 서품 받은 모든 봉사 직무자는 원천적으로 독신으로 살고 또 '하늘나라 때문에' 독신생활을 계속할 의지를 가진 남성 신자들 가운데서 선발한다… 독신생활은 교회의 봉사 직무자가 봉사하도록 축성(祝聖)된 새로운 삶의 표징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인 독신생활은 하느님 나라를 찬란하게 선포하는 것이다. (사제직무교령 16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73 #1579]
 


● 연옥
 

"하느님의 은총과 사랑 안에서 죽었으나 완전히 정화되지 않은 사람들은 영원한 구원이 보장되기는 하지만, 하늘 나라의 기쁨으로 들어가기에 필요한 거룩함을 얻기 위해 죽은 후에 정화를 거쳐야 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89 #1030]
 

"교회는 선택된 이들이 거치는 이러한 정화를 '연옥'이라고 부르는데…"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89 #1031]
 

"… 주의 제자들 중 어떤 이는 세상 여정(pilgrims on earth)에 남아 있고 어떤 이는 죽어 단련을 받고 어떤 이는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의 모습을 뵈오며' 영광을 누리고 있다. (교회헌장 49항)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2 #954]
 

"교회는 연옥에 관한 신앙 교리를 특히 피렌체(Folrence) 공의회와 트리엔트(Trent) 공의회에서 확정하였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89 #1031]
 


● 면죄부(대사, 大赦)
 

"대사란 이미 용서되어 소멸된 죄 때문에 받아야 할 일시적인 벌(잠벌)을 하느님 앞에서 면제해 주는 것인데, 선한 지향을 가진 신자가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켰을 때 교회의 행위를 통해 얻는 것이다. 교회는 구원의 분배자로서 그리스도와 성인들의 보속의 보물을 자신의 권한으로 나누어주고 적용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39 #1471]
 

"신자들은 대사(大赦)로써 자신들과 연옥 영혼들을 위하여, 죄의 결과인 잠벌(temporal punishment), 즉 일시적인 벌을 면제받을 수 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45 #1498]
 


● 죽은 자들을 위한 기도
 

"죽은 이들과의 일치.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체 전체의 이 같은 교류를 명백히 인식한 지상 여정의 교회는 그리스도교의 초기부터 대단한 신심으로 '죽은 이들을 기억하였다.' '죽은 이들이 죄의 사함을 받도록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는 것은 장하고도 경건한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교회헌장 50항) 그들을 위한 우리의 기도는 그들을 도울 뿐 아니라 우리를 위한 그들의 전구(intercession)를 효과있게 할 수도 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64 #958]
 

"정화 중에 있는 죽은 신자들도 성도들과 통공을 이루는 같은 지체들이므로, 우리는 그들을 위한 다른 도움과 더불어, 특히 그들의 죄로 인한 잠벌을 면하게 하는 대사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2편 p.541 #1479]
 

"… 또 교회는 죽은 이들을 위한 자선과 대사(大赦)와 보속도 권고한다." [카톨릭교회 교리서 제1편 p.390 #1032]
 


● 기타
 

이교 혼합 / 바빌론 신비종교
 

- 여신숭배, 어미와 새끼 형상, 고해제도, 사제의 검은색 가운, 팔리움, 베드로의 의자, 어신관, 탁발.
 

종교재판소 / 마녀 사냥 / 무수한 참 성도들에 대한 끔쩍한 고문과 학살


- 기상 천외한 고문도구들과 방법의 개발
 

무수한 절기와 날들 - 기독교와 이교도 전통의 혼합
 

- 성 도마의 날(12월21일), 성 마태의 날(9월21일), 성 누가의 날(10월18일), 성 미가엘의 날(9월29일), 성 프란치스의 날(10월4일), 성녀 루치아 동정 순교자 기념일, 사순주간, 성주간, 대림기간, 성탄주간
 

주문처럼 외우는 수많은 기도들
 

- 성모송, 영광송, 주님의 기도, 사도신경, 반성기도, 십계명, 고백기도, 통회기도 삼덕송(신덕송, 망덕송, 애덕송), 봉헌기도, 삼종기도, 부활 삼종기도.
 

그밖에 로사리움 / 십자가 / 성지순례 / 면죄부 판매 / 십자군 전쟁 등
 
출처:영적분별력(박노찬)